보도자료

[보도자료] 어르신들의 인생2막 연극 무대 도전(9월)

  • 관리자 (seniorcult)
  • 2019-09-25 10:01:00
  • hit92
  • vote1
  • 118.33.108.242



 

어르신들의 인생2막 연극 무대 도전

- 어르신들의 삶의 향기 전파 -


  한국문화원연합회(회장 김태웅, 이하 연합회)는 ‘2019 어르신문화프로그램 문화로 청춘(이하 문화로 청춘)’을 통해 어르신의 문화예술 경험 기회를 확대하고 공동작업 과정을 통해 사회적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어르신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연극으로 재탄생한 우리네 삶의 역사

  성북문화원의 2019 나눔이 있는 어르신문화나눔봉사단 ‘희喜낙樂’은 연극 공연을 통해 알려지지 않았던 역사 속 삶의 이야기를 다시 조명하고, 어르신들이 문화 예술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다. 성북의 향토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노동문화 ‘길쌈’을 소재로 여성의 인생 이야기를 다룬다.
 강정숙(77세) 참여 어르신은 “잊고 있던 삶의 이야기를 직접 연극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는 공연 활동이 보람차다”라며 “더 열심히 공연 연습을 해서 발전한 실력으로 우리의 역사를 알려보고 싶다.”라고 밝혔다.

 어르신과 청년들의 유쾌한 한마당 ‘마당놀이공연 춘향전’

  역곡문화의 집은 지난 9월 19일 역곡역 북부광장에서 어르신들과 청년들이 함께하는 ‘마당놀이극 춘향전’을 선보였다. 어르신& 협력프로젝트 일환으로 마을 어르신과 청년이 모여 문화적인 소통을 하며 모든 세대에 친숙한 이야기인 춘향전을 각색·연출하여 무대를 완성했다. 평소 연극에 관심이 있는 어르신들이 무대 위에 서는 주체적인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삶의 주인의식을 고양시키고 있다.
  최남희(73세)참여 어르신은 “젊은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나와는 다른 이야기 속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공연이 즐겁다”라며 “이번 연극 활동이 정겨운 옛이야기와 함께 세대 및 관객들과 소통하며 즐길 수 있는 공연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이와 같은 어르신들의 연극 활동은 시나리오 작업, 배역 분담, 연출 등의 일련의 과정에 어르신들이 참여하고 연습과 무대 발표를 위한 공동 작업을 통해 타인을 이해·배려하는 방법을 터득하여 사회성을 고취할 수 있으며, 또한 관객에게 자신을 보여주는 과정에서 긴장감과 부담감이 뒤따르지만 이러한 자극을 통해 노년의 삶에 활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연합회 담당자는 “연극을 비롯한 어르신에게 필요하고 적합한 문화예술 활동 지원을 통해 문화예술역량을 강화하고, 문화예술의 주체적인 공급자가 될 수 있도록 적극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가 주최하고 연합회가 주관하는 ‘문화로 청춘’은 고령시대에 어르신들의 활기찬 노년생활을 위해 ‘어르신문화예술교육’, ‘어르신문화예술동아리 지원’, ‘찾아가는 문화로 청춘’, ‘어르신& 협력프로젝트’ 등 4개 단위 사업으로 구분하여 올해 연극을 비롯한 합창, 무용, 미술 등 다채로운 311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문화로 청춘’ 누리집(www.seniorculture.or.kr) 및 공식 블로그(www.blog.naver.com/seniorculture)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붙임 1. 어르신문화나눔봉사단 희喜낙樂(성북문화원), 마당놀아공연 춘향전(역곡문화의집) 활동 사진
첨부 1. 어르신문화나눔봉사단 희喜낙樂(성북문화원), 마당놀아공연 춘향전(역곡문화의집) 현장 영상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